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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장 피아제

장 피아제는 스위스의 자연과학자이자 철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이다.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연구인 인지발달이론과 자신의 인식론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55년 인식론 국제 센터를 제네바에 설립했고 1980년까지 지도자로 있었다.
피아제는 스위시의 프랑스어 사용 지역 뇌사텔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아버지인 아르투어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의 중세 문학 교수였다. 피아제는 자연세계와 생물학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진 아이였는데 특히 연체동물에 관심이 많았으며 

고등학교 졸업 전에 몇가지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의 과학적 연구 경력은 10살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알비노 참새에 대한 소노문을 쓰기도 했다. 

전 생애에 걸쳐 피아제는 60권이 넘는 책들과 몇 백개의 글을 썼다.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에서 자연과학 박사 학위를 받고 취리히 대학교에서 잠깐 공부를 했다. 

그는 이 시기에 당시에 대하 생각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두 개의 철학 논문을 출판했는데 나중에는 

미숙하다며 스스로 평가했으며 이시기에 심리학적인 생각의 갈등이 싹트기 시작하면서 정신분석학에 대한 관심이 생겨났다.

이후 피아제는 스위스에서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알프레드 비네가 운영하는 남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이때 지능 검사의 몇가지 실례들을 기록하면서 피아제는 어린이들이 특정한 질문에 시종일관 틀린 답을 내고 있음에 주목했다. 

피아제는 어린이들의 답이 틀렸다느 사실에는 주목하지 않았지만 나이 어린 어린이들이 실수를 반복하고 있음알 알아냈다.

1923년 그는 자신의 학생인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하여 3명의 아이를 두었고 국제 교육국의 국장에 취임하여 1968년까지 국장 지위를 이어갔다. 피아제는 원래 인간이 아닌 동물을 연구했으며 연체동물학을 연구하는 생물학자였다. 1929년에서 1975년까지 제네바 대학교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인지발달이론을 단계별로 나눈 재정립으로 유명해졌다. 이전의 볼드윈의 이론은 유아기, 미취학기, 아동기, 사춘기로 대략적으로 대응하는 4가지 단계였다. 각 단계는 어린이의 모든 사고에 영향을 끼치는 인식 구조로 그 성격을 표현했다. 각 단계는 각 시기의 아동의 현실에 대한 이해로 대표되며 마지막 단계는 현실에 대한 부정확한 접근이 된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은 아동이 주변 환경을 이해함에 있어서의 오류의 축적으로 발생된다. 

이 축적은 격국 사고 구조의 재조직을 요구하는 인식상의 불균형에 도달한다.

피아제는 전체적인 발달 과정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내놓지 않았다. 대체로 말하면 이것은 순환 과정으로 만들어져 있다. 전적으로 단계적인 과정은 아니다 새로운 단계로 올라가면 지식과 통찰이 효과적임을 알게 되면서 이 지식과 통찰은 다른 영역으로 빠르게 일반화 되었다. 그 결과 각 단계 상이의 과도기는 신속하고 급진적인 경향을 나타내며 정제된 새로운 인식 수준들로 구성되는 이 새롱ㄴ 단계로 나아가기까지는 일정한 양의 시간이 흐른다. 학습과 경험의 한 단계에서 얻어진 지식이 급진적이고 신속하게 통찰의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려면 이를 게슈탈트가 나타난 것이라고 한다.

이 과정이 변증법적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축적, 분화, 그리고 단순히 경험적으로 정확한 것보다 인지 단계의 과정이 논리적으로 필요한 낡은 것에서 벗어난 새로운 구조의 종합을 통해 새로운 인지 단계에 도달한다. 아동이 이전의 것들의 성취를 받아들이면 

각 새로운 단계는 나타나며, 아직 발달의 여지가 있는 지식과 행동이 더욱 복잡한 형태는 여전히 존재하게 된다.

어떻게 대상에 대한 자신의 행동과 지식이 반성을 휙득하는 가를 다루기 때문에 피아제의 발달 모형은 이전에는 전혀 설명되지 않은 인간 지식의 여러 특징들을 설명하여 준다. 예를 들어 아동이 점진적으로 이전의 지식들의 영향 위에서 행동하고 

그 영향을 반영하면서 대상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면 아이는 늘어나는 복잡한 구조들에 대한 자기 자신의 지식을 조직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아동이 꾸준히 정확하게 여러 종류의 동물들을 인식하게 되면 
이 아동은 '물고기', '새' 등과 같은 여러 상위 집단에 대한 동물의 종류들을 조직할 수 있다. 

이제 아동은 새로운 동물이 새라는 사실에 기초하여 새로운 동물에 대한 것들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을 통해 아동은 여러 방법으로 적용되는 '규칙'에 대한 복잡한 의식을 더욱 발달시킨다. 

피아제는 아동의 '타당함', '올바름', '필요함', '적당함' 등과 같은 개념들에 대한 성장하는 의식을 그 예로 들었다 달리 말하면
반영, 객관화, 추상 등의 과정을 통해 아동은 정확하면서도 효과적이거나 정당화된 행동의 원리들을 구성한다.

피아제의 가장 유명한 연구들 중 하나에서는 생후 2년 6개월에서 4년 6개월 사이의 어린이의 식별 능력에 대해 순수하게 집중한다. 그는 연구를 시작하면서 다른 나이의 아이들에게 두줄의 M&M 초콜렛을 주었는데 한명은 흩뜨린 한줄로 주었고 

다른 하나에게는 같은 숫자의 초콜릿을 가깝게 위치한 한줄로 주었다. 그난 아래와 같은 사실을 발견했는데
2년 6개월에서 3년 2개월 된 아이들이 두 열의 대상의 상대적인 숫자를 구별해냈다. 그리고 3년 2개월과 4년 6개월 사이의 

아이들은 개수가 적은 더 긴 줄을 초콜렛이 더 많다고 생각하고 가리켰다. 4년 6개월 이후의 아이들은 다시 똑바로 구별해냈다.

4세가 될때까지 아동은 수량을 세지 못하는데도 당초에 이 어린이들이 학습받은 것도 아니고 더 어린 아동들이 어떻게 이처럼 구별해 내는 것이 가능했을까? 이 결과는 생후 3년 2개월 이전의 어린이는 수량 보존 개념을 갖고 있지만 성장하면서 이 능력을 잃게 되고 4년 6개월이 될때까지 이 능력을 회복하지 못함을 보여준다. 이는 지각 전략에 대한 지나친 의존 때문에 일시적인 

해결 능력이 없어졌기 때문에 발생했을 텐데 이 지각 전략은 긴 줄의 사탕을 사탕이 더 많은 것과 관련시킨다. 

아니면 4세 이전에는 반대되는 상황에 대한 이해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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